2011년 12월 25일 일요일

귤을 이용할 수 있을 까?

재단법인 엔지니어링 진흥 협회와 하자마 건설은 일본 자전거 진흥회의 기계 공업 진흥 자금에 의해 재단법인 기계 시스템 진흥 협회로부터 시스템 개발 사업의 위탁을 받고 신슈 대학 공학부 물질 공학과 칸다 다카쿠 교수를 위원장으로 한 「유기 융설제 제조기계 시스템의 개발에 관한 연구 위원회」에서 식품 폐기물을 주요 원료로 한 유기계 동결 방지입제를 공동으로 개발했다.
 
또 이들은 독립 행정법인 홋카이도 개발 토목 연구소와 「유기 융설제의 융설 성능 평가에 관한 연구」에 관해 공동 연구를 실시하고 신규로 시작할 수 있는 유기 융설제의 융설·융빙 효과에 관해 실제 노면(추운 지방의 시험 도로) 자연환경에서 성능 평가를 하고 우수한 성과를 얻었다.

이 유기계 동결 방지 입제는 이전부터 계속 검토되고 있던 「식품 폐기물을 원료로 한 유기계 동결 방지 물약」과 마찬가지로 염화물(염소)을 거의 포함하지 않기 때문에 다양한 염해를 일으키지 않는 특징을 갖고 또한 물약보다도 노면 체류성이나 효과 지속성 등이 우수하기 때문에 다양한 동계 노면 상황에서 효과를 발휘한다.

유기계 동결 방지 입제는 식품 가공 후 식당 조리용이나 농산 폐기물 등의 식품 폐기물을 원료로 사용하며, 이들을 분해 액상화하고 유기성 분해액을 회수하고 이것에 저분자 유기산염을 첨가해 제조한 것이다. 이 동결 방지제는 미 알칼리성을 나타내고 염소를 거의 포함하지 않기 때문에 금속 부식성 및 식물에 대한 해로움 등은 극히 낮은 것으로 밝혀졌다.
 
사과 과즙을 짜낸 찌꺼기를 원료로 실제 규모 레벨의 제조 공정 검증 시험으로 얻어진 동결 방지 입제 샘플을 이용하여 실시한 실내 융빙 시험 및 노상 미끄럼 저항 시험 결과, 대표적으로 시판되는 유기계 동결 방지제인 초산 칼슘 마그네슘과 비교하여 그 효과가 손색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독립 행정법인 홋카이도 개발 토목 연구소 보유의 도마 코마키 추운 고장 시험 도로에서 실제 스케이트장 노면을 재현하고 행한 미끄럼 저항 측정 시험은 이번에 개발된 입제가 충분한 효과를 나타내는 것을 검증했다.

도로용 동결 방지제는 염화칼슘 등 염화물이 많이 차지하고 염화물의 동결 방지제로서 연간 사용량은 35∼40만 톤, 시장은 백 수십억 엔(염화나트륨의 단가 2만엔/톤, 염화 칼슘의 단가 5만엔/톤)으로 추정된다. 유기계 동결 방지제의 사용량은 도로에서는 현재 상태 염화물계의 1%와 공항에서의 사용량을 가해도 연간 수만 톤이며, 수 십억 엔(단가 160엔/㎏) 이상으로 예상된다.

이번에 개발된 유기 동결 방지 입제의 제조 단가는 시판 유기 동결 방지제와 같을 전망이지만 식품 폐기물 원료를 분해 액상화한 후 남겨진 것의 유효 이용 등에 대한 연구의 여지가 있고 시스템의 개량이나 미 이용물의 용도 개발이 진행될 예정이다.

자료출처:hazama
출처: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댓글 없음: